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7년도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1.05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 회원국 중에서 가장 낮은 수치라고 합니다. 현재 인구를 유지하려면 합계출산율이 2..1명은 되어야 하나, 그 수치의 절반이랍니다. 여기에는 젊은이들의 취업난과 같은 요인도 있고, 결혼한 이들의 육아 부담과 같은 요인도 있을 것입니다. 많은 결혼한 이들이 ‘아이 키우기 쉽지 않다’는 말을 합니다. 친구들에게 뒤처지지 않으려면 걸맞게 챙겨 입혀야 하고, 유치원 때부터 시작되는 사교육으로 등골이 휘고, 부모가 대학 학비까지 책임져야 한다는 그런 사회 구조와 분위기 등등 아이를 낳으려는 이들의 마음을 어둡게 하는 말들이 참 많습니다. ‘아이 키우기 쉽지 않다!’

그러면 세상에서 자녀 양육하기 가장 좋은 나라는 어떤 나라일까요? 지난 1월에 미국의 저널 U.S.News & World Report에서 발표한 ‘2018년 가장 좋은 나라들’이라는 자료에 이 항목이 있습니다. 이 자료는 와튼 스쿨(Wharton School of Business)과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Y&R’s BAV에서 작성한 것입니다. 이 부문은 인권, 가족 친화도, 성평등, 행복, 소득 평등, 안전, 공교육, 의료 등 여덟 가지 항목에 걸쳐 조사했답니다. 평가 항목에 육아 휴직과 매월 지급되는 양육 수당은 들어 있지 않지만, 상위권 나라들은 그런 면에서 이미 관대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답니다. ‘2018년 아이를 키우기 가장 좋은 나라 TOP 10’입니다.

1위 덴마크

덴마크

북유럽 국가인 덴마크는 유럽연합에서 가장 좋은 육아 휴가 제도를 갖고 있는 나라랍니다. 유럽 연합으로 평가해서 그렇지 사실상 세계에서 가장 좋은 육아 휴가 제도를 갖고 있는 나라일 것입니다. 이 나라는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좋은 나라’ 순위에서 11위입니다. 시민권의 가치, 기업을 시작하기 좋은 나라, 삶의 질, 여성이 살기 좋은 나라, 회사 본사를 두기 좋은 나라 등의 항목에서 5위권 안에 있습니다.

2위 스웨덴

스웨덴

역시 북유럽 국가인 스웨덴은 작년 1위에서 한 단계 떨어진 2위입니다. 이 나라는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좋은 나라’ 순위에서 6위입니다. 시민권의 가치, 기업을 시작하기 좋은 나라, 삶의 질, 자연 환경, 여성이 살기 좋은 나라, 국가 투명도 등의 항목에서 5위권 안에 있습니다.

3위 노르웨이

노르웨이

핀란드와 마찬가지로 북유럽 국가인 출산 휴가와 양육 휴가가 잘 되어 있습니다. 어머니는 급여 전액을 받는 35주간의 유급 육아 휴가를 받거나, 급여의 80%를 받는 45주간의 유급 육아 휴가를 받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아버지는 배우자의 급여에 따라 10주까지 육아 휴가를 받을 수 있답니다. 이 나라는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좋은 나라’ 순위에서 열두 번째입니다. 시민권의 가치, 삶의 질, 자연 환경, 여성이 살기 좋은 나라, 국가 투명도 등의 항목에서 5위권 안에 있습니다.

4위 핀란드

핀란드

북유럽 국가들은 육아와 관련한 복지가 잘 되있기로 유명합니다. 핀란드 역시 출산전 휴가를 포함한 출산 휴가와 아버지가 받을 수 있는 유급 양육 휴가 등 양육 휴가가 잘 되어 있습니다. 이 나라는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좋은 나라’ 순위에서 열네 번째입니다. 자연 환경과 시민권의 가치, 여성이 살기 좋은 나라, 국가 투명도 등에서 5위권 안에 있습니다.

5위 캐나다

캐나다

1위부터 4위까지 모두 북유럽 국가들이 차지하고, 다섯 번째 자리에 북미의 복지국가인 캐나다가 올랐습니다. 캐나다는 법으로 17주의 출산휴 가를 보장합니다. 출산이나 입양을 한 이들을 위해서는 최고 37주까지의 육아 휴가가 주어집니다. 주에 따라 약간의 금액 차이는 있지만 성인이 되기까지 양육 수당도 지급하고, 공교육시스템도 잘 되어 있습니다. 캐나다는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좋은 나라’ 순위에서 2위에 올랐습니다. 시민권의 가치, 삶의 질, 교육, 회사 본사를 두기 좋은 나라, 국가 투명도 등의 항목에서 5위권 안에 있습니다.

다음은 6위에서 10위까지의 나라들입니다.

네덜란드

  • 6위 네덜란드 /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좋은 나라’ 10위
  • 7위 스위스 /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좋은 나라’ 1위
  • 8위 뉴질랜드 /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좋은 나라’ 13위
  • 9위 오스트레일리아 /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좋은 나라’ 7위
  • 10위 오스트리아 /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좋은 나라’ 17위

우리나라는요?

한국

우리나라는 ‘2018년 세계에서 자녀 양육하기 가장 좋은 나라’ 순위에서 27위에 올랐습니다.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좋은 나라’ 순위는 22위입니다. 평가 항목 중에서 삶의 질은 24위이고, 국가 투명도도 24위이며, 교육하기 좋은 나라 순위는 21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