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집이나 하나 쯤은 갖고 있는 WD-40, 대개 자동차 문을 여닫을 때 삐걱 소리나, 녹슨 열쇠나, 그런 것 때문에 사서 한 번 쓰고 잊곤 하는 물건입니다. 하지만 WD-40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상당히 많습니다. 여기서 확인하세요. ‘WD-40의 놀라운 사용법‘입니다.

WD-40의 놀라운 활용법 25가지

윤활유photo credit: Mike Mozart WD-40 via Flickr (license)

1. 은촛대, 은 장신구, 은 제품 녹 제거

식탁에 반짝반짝 빛나는 은촛대를 올려놓으면 근사하지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빛은 점점 사라지고,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흉한 모습으로 변해, 창고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럴 때 WD-40을 써보세요. 간단합니다. 먼저 손에 일회용 비닐장갑을 끼세요. 그리고 보기 흉한 은 제품에 WD-40을 뿌린 후 닦으세요. 다시 반짝반짝 빛나는 촛대가 될 것입니다.

2. 운동화 얼룩

운동화를 신다 보면 구정물이 튀거나 오물이 묻어 얼룩이 생기기도 하지요? 겨울이라면 제설제가 허옇게 묻어 있기도 하고요. 외출하려던 차라 세탁도 못 합니다. 그럴 때 WD-40을 뿌리고 닦아 보세요. 깨끗하게 지워질 것입니다.

3. 운동화 바닥 껌/오물 제거

껌을 밟아서 잘 떨어지지 않나요? 산책길에 강아지똥을 밟았나요? 공사장 근처를 지나다 바닥에 타르가 묻었나요? WD-40을 뿌리고 닦으세요.

4. 운동화와 부츠 방수

눈이 오는 날 방수가 걱정이라면 집을 나서기 전에 운동화나 부츠에 WD-40를 뿌려보세요. 수분을 싫어하는 WD-40이 걱정을 덜어줄 것입니다.

5. 굳은 가죽 신

오랜만에 신으려고 꺼낸 가죽 신이 굳어서 뻣뻣하나요? WD-40을 살짝 뿌려보세요. 부드러워질 것입니다. 하지만 새 신에는 주의하세요. 마치 물에 젖은 것처럼 가죽색이 약간 진해지니까요.

6. 변기 청소

변기 안쪽 면은 청소해도 쉬 지저분해지기 마련이고, 잘 닦이지 않기도 합니다. 그럴 때 WD-40을 써보세요. 전용 세제만큼이나 잘 닦입니다.

7. 샤워기 헤드 방청

늘 습기에 노출돼 있는 샤워기 헤드는 쉽게 녹이 스는 것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그 녹은 잘 지워지지도 않습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WD-40을 뿌려주세요. 깨끗해지고 녹을 방지해서 더 오래 쓸 수 있습니다.

8. 크레용 낙서 지우기

아이들 손에 크레용이 들리면 거실 바닥이든 벽이든 도화지가 되곤 합니다. 보기 싫어 지우려 해도 잘 지워지지도 않습니다. 그럴 때 WD-40을 살짝 뿌리고 가볍게 문질러 보세요. 깨끗하게 지워질 것입니다. 물론, 작업 중에는 WD-40가 아이에게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9. 스티커 제거

아이들은 스티커 붙이기를 좋아합니다. 벽에도 붙이고, 서랍장에도 붙이고 맘에 드는 곳 어디나 붙입니다. 처음 하나둘은 이쁘다 해도 시간이 지나면 그 양이 늘어 보기 싫기도 하고, 변색되 보기 싫기도 합니다. 떼려니 잘 떨어지지도 않고요. WD-40을 뿌려보세요. 그런 후 떼어내면 쉽습니다. 이런 스티커는 아이들만 붙이는 게 아닙니다. 물건에 붙어 있는 가격표를 뗄 때도 좋고, 자동차에 붙였던 데칼을 뗄 때도 좋습니다. 스티커나 테이프를 뗄 때 사용해보세요.

10. 지퍼가 잘 움직이지 않을 때

지퍼가 뻑뻑해서 잘 움직이지 않는다면 WD-40을 살짝 뿌리고 앞뒤로 움직여보세요. 부드러워진 것을 느낄 것입니다.

11. 반지가 안 빠질 때

반지를 끼신다면 손가락에서 빠지지 않아 힘들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반지 부분에 WD-40을 뿌리고 살살 움직여 보세요. 쉽게 빠질 것입니다.

12. 옷에 묻은 커피, 녹차, 주스, 혈액, 립스틱 자국

커피나 녹차를 마시다 옷에 흘리면 어떤 천은 세탁해도 잘 지워지지 않기도 해요. 아이들이 놀다 넘어져 피가 묻어도 그렇고요. 어디서 묻었는지 립스틱 자국도 난처합니다. 그럴 때 WD-40을 뿌리고 잠시 후에 문질러 보세요. 깨끗하게 지워질 것입니다.

13. 냉장고 곰팡이

냉장고를 오래 쓰다 보면 안에 찌든 때도 생기고 심지어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런 것은 잘 지워지지도 않습니다. 그럴 때 WD-40을 살짝 뿌리고 잠시 후 닦아보세요. 아주 잘 지워집니다. 물론 음식을 모두 빼내고 하셔야 하고, WD-40도 깨끗이 닦은 후에 음식을 다시 넣어야 합니다.

14. 에어컨 실외기 필터

에어컨을 쓰다 보면 실외기 필터에 먼지가 쌓여 냉방 능력도 떨어지고 실외기도 열을 받기도 합니다. 닦으려 해도 잘 지워지지도 않고요. 그럴 때 WD-40을 뿌리고 잠시 후에 닦아보세요.

15. 꼭 낀 유리컵 분리

유리 컵을 겹쳐 놓으면 꼭 끼어서 잘 빠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낀 부분에 WD-40을 뿌리고 몇 초 후에 부드럽게 돌리며 빼보세요. 쉽게 빠질 것입니다. 물론 사용하기 전에 깨끗하게 닦으셔야 합니다.

16. 말벌/벌레 퇴치

처마 밑이나 집 근처에 말법이 집을 짓기도 하지요? 바퀴벌레나 거미가 집 안에 들어오기도 하고요. 전용 살충제가 없다면 WD-40을 뿌려보세요. 벌레는 금방 죽고, 말벌도 사라질 것입니다. 물론 집 안에서 사용할 때는 어린이가 곁에 두지 마세요.

17. 머리카락에 붙은 껌 떼기

아이들은 껌을 씹으며 자다가 머리에 붙기도 하지요? 잘 떨어지지 않아 결국 가위로 머리카락을 자르기도 합니다. 그럴 때 WD-40을 살짝 뿌리면 껌이 쉽게 떨어집니다. 물론, 수건으로 아이 얼굴과 목을 가리고 하셔야 합니다.

18. 타일/대리석 바닥 청소

실내 바닥이 타일이나 대리석인가요? 찌든 때가 보여 흉할 때가 있지요? 찌든 때에 WD-40을 뿌리고 닦아 보세요. 찌든 때가 많아 청소 시간이 길다면 창문을 열고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고요.

19. 카펫 청소

실내 카펫은 쉽게 더러워집니다. 음료수를 흘리기도 하고, 늘 밟고 다니니 무엇인가 묻기도 하니까요. 걱정하지 말고 WD-40을 뿌리고 1-2분 후에 카펫 청소기로 청소하거나 스펀지와 따듯한 비눗물로 닦아내세요. 아주 잘 지워집니다.

20. 가죽 소파를 산뜻하게

처음에는 깔끔해 보이던 가죽 소파가 시간이 지나면 광택도 사라지고 뻣뻣해지지요? WD-40을 뿌리고 부드러운 천으로 살짝 문지르세요. WD-40이 가죽 속으로 스며들어 굳은 가죽을 부드럽게 하고 광택도 살려줍니다.

21. 플라스틱 의자/가구를 산뜻하게

오래된 플라스틱 의자/가구가 있나요? 색이 바래 보기 싫지요? WD-40을 뿌리고 마른걸레로 문질러 닦으세요. 놀랍게 변신할 것입니다.

22. 손에 붙은 접착제

강력 접착제로 작업하다 실수로 손에 묻었나요? 비누로도 지워지지 않고 잘 떨어지지 않아 걱정인가요? WD-40을 뿌리고 접착제가 모두 사라질 때까지 살살 문지르세요. 어떤 것보다 잘 떨어질 것입니다.

23. 오래된 기타 줄 방청 보습

기타 줄이 오래되면 녹이 슬기도 하고, 윤기가 사라지기도 하지요? 새 줄로 바꾸기엔 상태가 아직 괜찮고, 여분으로 갖고 있는 새 줄이 없을 때도 있고요. 그럴 때 천에 WD-40을 뿌린 후 그 천으로 줄을 문질러 보세요. 깨끗해질 것입니다.

24. 락카(래커) 구멍이 굳었을 때

쓰다 남은 락카(래커) 스프레이 페인트를 쓰려고 보면 노즐이 막혀서 나오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많이 남아 버리기도 아깝고, 하던 일을 중지하고 사러 가기도 번거롭습니다. 그럴 때 WD-40의 노즐과 막힌 락카(래커)의 노즐도 뺀 후 락카(래커)의 노즐을 WD-40에 끼고 몇 번 뿌려보세요. 막혔던 구멍이 녹아 잘 나올 것입니다.

25. 손에 묻은 기름때 제거

이런저런 작업을 하다 보면 손에 기름때가 묻을 때가 있고, 비누로도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 WD-40을 뿌리고 페이퍼 타월로 닦으세요. 그리고 WD-40으로 기름때를 닦은 후에는 비누로 물로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