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산뜻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몇 년 전, 우리나라도 상륙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구요. 그리고 이제는 한국에서도 인기가 좋아 국내 여러 곳에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랍니다.

매장을 쇼룸 형식으로 꾸며 산책하듯, 구경하듯, 쉬듯 분위기도 다르고, 가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품들이 발길과 시선을 끕니다.

이케아는 스웨덴의 가구 회사입니다. 스칸디나비아 특유의 깔끔한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을 표방하는 회사입니다. 제품명을 보면 대개 스칸디나비아 지역 지명과 사람 이름입니다. 몇 가지 제품을 살펴봐요.

헴네스 (HEMNES)

서랍장
헴네스 마을 지도

깔끔한 디자인으로 인기 있는 침대/서랍장 시리즈인데, 제품명이 노르웨이 중부에 있는 유서 깊은 마을 이름 ‘헴네스(HEMNES)’네요.

송에산드 (SONGESAND)

가구
송에산드 지도

‘송에산드(SONGESAND)’ 역시 노르웨이 남부에 있는 마을 이름입니다.

말름 (MALM)

말름
말름 지도

‘말름(MALM)’ 역시 노르웨이 중부에 있는 마을 이름입니다.

발렌투나 (VALLENTUNA)

소파
발렌투나 마을 지도

‘발렌투나(VALLENTUNA)’는 스웨덴의 마을 이름입니다.

스톡홀름 (STOCKHOLM)

식탁 및 조명

이 조명에는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STOCKHOLM)’의 이름을 붙였네요.

빌리 (BILLY)

빌리 책장

이케아의 인기 상품인 이 책장에는 스칸디나비아 지역에서 많이 쓰는 소년 이름 ‘BILLY 빌리’를 붙였네요.

이케아 제품명의 비밀?

이케아

왜 그럴까요? 이유가 있답니다. 이케아 창업자 잉바르 캄프라드(Ingvar Kamprad)의 요청에 의한 것이랍니다. 많은 제품에 저마다 이름을 새로 짓고 거기에 의미 없는 숫자를 붙이는 것보다 이게 더 나으니까요. 그 지역 사람들이 기억하기도 쉽고, 친근감도 있으니까요. 이케아(IKEA) 이름도 창업자 이름 Ingvar Kamprad, 그가 자란 농장 Elmtaryd, 그의 마을 이름 Agunnaryd의 이니셜입니다. 이케아가 이렇게 어느 나라에서든지 쉽게 다가선 것이 ‘이름’이 갖고 있는 무의식적인 익숙함과 친근함의 감성 때문일까요? 일설에 의하면 캄프라드에게 난독증이 있어서 무의미하게 지은 새로운 이름을 싫어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