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세계 최대 공항과 항공사 서비스 평가사인 스카이트랙스(Skytrax)는 지난 3월 21일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열린 박람회(Passenger Terminal Expo)에서 2018년 세계 최고 공항상을 수여했습니다.

스카이트랙스사는 해마다 공항을 이용하는 다양한 국적의 수백만 명이 참가하는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세계 공항과 항공사를 평가하여 세계 최고 공항을 선정하는데, 이 상은 ‘항공산업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립니다. 이번 설문은 세계 550개 공항을 대상으로 100개국이 넘는 다양한 국적의 공항 이용자들이 작성한 1,373만 건의 설문을 바탕으로 했답니다. 이 설문에는 쇼핑에서부터 보안 검색과 탑승 수속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항 서비스에 관한 질문이 들어 있답니다.

작년과 비교해서 올해에 새로 10위권 안에 진입한 공항은 없고, 10위권 안에서 순위 변동만 있습니다. 서울 인천국제공항이 3위에서 2위로 올라갔고, 작년에 3위였던 일본 도쿄국제공항(하네다)이 3위로 내려갔습니다. 카타르의 수도인 도하에 있는 하마드국제공항이 5위로 올라갔고, 작년에 5위에 있던 독일 뮌헨국제공항이 6위로 내려갔습니다.

올해 TOP10 공항 목록에서 눈에 띄는 것은 1위부터 5위까지 모두 아시아 지역 공항이 차지했으며, 7위에 있는 중부국제공항까지 더하면 10위권 안에 아시아 지역 공항이 여섯 곳이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10위권 안에서 나머지 네 곳은 유럽 지역 공항들입니다. 북미지역에서 10위권 안에 든 공항은 없습니다. 북미 지역 공항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공항은 캐나다의 밴쿠버 공항으로 작년 13위에서 한 단계 내려간 14위에 있으며, 미국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덴버공항은 29위입니다. 2018년 1위 공항은 싱가포르의 창이공항으로, 6년 연속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다음 해외여행 때 이들 공항 중 한 곳을 들러보는 것도 여행의 즐거움을 더하는 방법이겠지요. 아래는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좋은 국제공항 TOP 10’입니다.

10위 프랑크푸르트공항 (독일)

프랑크푸르트 공항

9위 취리히 공항(스위스)

취리히 공항

8위 런던 히드로공항(영국)

히드로 공항

7위 센트레아 나고야 중부국제공항(일본)

나고야 공항

6위 뮌헨공항(독일)

뮌헨 공항

5위 하마드국제공항(도하, 카타르)

하마드 공항

4위 홍콩국제공항(홍콩 특별행정구)

홍콩 공항

3위 도쿄 국제공항(하네다, 일본)

도쿄 공항

2위 인천국제공항(서울, 대한민국)

인천공항

1위 싱가포르 창이공항(싱가포르)

창이공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