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 재발급, 2가지 방법!

2020. 1. 25.

운전면허증은 많은 사람이 필수로 지참하고 다니는 신분증입니다. 운전면허가 있어 자가용으로 직장에 출퇴근하시는 분도 있고, 주민등록증의 역할도 대신 하므로 신분증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항상 몸에 지니고 다니는 것이기 때문에 실수로 분실하는 경우도 그만큼 많은 것이 운전면허증인데요, 이 글에서는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받는 방법

운전면허증 재발급

운전면허증을 재발급 받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근처 운전면허시험장에 직접 들러 재발급 받는 것이고, 하나는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는 것입니다.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재발급 받는 경우

운전면허시험장에 들려 재발급 받는 경우에는, 신분증과 수수료 7,500원을 지참하시면 됩니다. 많은 사람이 대기 중인 경우 시간이 조금 더 지체될 수 있지만, 보통 10분 내로 처리된다고 합니다. 새로 발급 받는 운전면허증의 사진을 다른 사진으로 교체하고 싶다면 여권 사진 1장(6개월 이내)을 준비해 가시면 됩니다. 새로운 사진을 가져가지 않으면 기존 사진으로 재발급 됩니다.

인터넷에서 재발급 받는 경우

인터넷에서 재발급 받는 방법 또한 간단합니다. 도로교통공단의 '안전운전 통합민원' 공식 홈페이지에서 발급 받으시면 되는데요, 인터넷에서 재발급을 신청하는 경우도 수수료는 7,500원으로 동일합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아래 과정을 따라 하시면 됩니다.

1 도로교통공단 공식 홈페이지의 '자주 찾는 메뉴' 섹션에서 '면허 재발급'을 누릅니다.

2 실명 인증을 위해 생년월일과 성명을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3 운전면허 발급 신청 메뉴에서 '면허증 재발급'을 선택하시면 정보 제공에 대한 동의 화면이 열립니다. 모두 동의를 하시고 면허 정보 확인과 연락 정보를 입력하면 '수령날짜 시간선택'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시험장 방문과 경찰서 방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정리!

이렇게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두 가지를 살펴봤는데요, 운전면허시험장에 직접 방문해서 발급 받는 법과 인터넷으로 신청 후 방문해서 수령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수료는 두 방법 모두 동일하며, 운전면허증이 급하게 필요하신 분은 인터넷 신청보다는 현장 방문으로 신청하면 즉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