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소탕 끓이는법, 염소 고기의 효능은?

2020. 1. 21.

염소 고기는 건강과 관련하여 찾는 특별 음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흑염소 고기는 약용으로 기르기도 합니다. 오늘은 건강에 좋은 염소탕 끓이는법과 염소 고기의 효능을 알아봅니다.

염소탕 끓이는법

염소는 우리가 잘 아는 동물이지만, 농촌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가축은 아닐 것입니다. 염소 고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고기는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염소 고기는 임산부를 위한 보양식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흑염소는 한약처럼 달여서 팔기도 하지요. 그런데 세계적으로 보면 염소 고기 소비량은 붉은 고기의 대명사처럼 불리는 소고기를 넘어섭니다. 아프리카, 중동, 카리브해 지역에서는 그 어떤 육류보다 소비량이 많을 정도랍니다. 그런데 단지 유통량만 많은 것이 아니랍니다. 염소 고기는 다른 고기에 비해 열량이 적고,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적어서 건강한 붉은 고기라 불릴 정도랍니다. 그러면 염소탕을 어떻게 끓이는지 그 방법을 알아봅니다.

냄새(노린내) 제거하기

염소탕을 끓일 때 가장 큰 문제는 특유의 노린내일 것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진한 향이 있는 양념이나 향신료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마늘, 생강, 파 등을 다져서 고기를 한 두 시간 정도 재우는 것입니다. 아래는 염소 고기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 먼저 가능한 한 고기에 붙어 있는 지방을 제거합니다. 염소 고기 특유의 냄새는 지방과 연관이 있답니다.
  • 물에 3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뺍니다.
  • 한두 시간 정도 발사믹 식초나 적포도주에 재웁니다.
  • 발사믹 식초나 적포도주로 인한 맛 변화가 싫다면 일반 소금물에 재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한 것이라면 소금물보다는 포도주가 나을 것입니다.

염소탕 끓이기

염소탕

  • 미리 재워 냄새와 핏물을 제거한 염소 고기를 적당한 크기로 자릅니다.
  • 염소 고기를 넣고 한 시간 정도 끓입니다. 이때 생강이나 마늘을 넣어도 됩니다.
  • 된장을 풀고 중불로 10여분 더 끓입니다.
  • 끓인 고기를 건져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뼈는 다시 푹 끓입니다.
  • 국물을 적당량 덜어내어 갖은 양념을 하여 국을 만듭니다.
  • 국에 고기와 들깨 가루를 넣고 썰어 놓은 고기를 넣습니다.

염소 고기 성분과 효능

염소 고기는 다른 붉은 고기를 대체할 수 있는 건강한 고기로 알려졌습니다. 칼로리가 낮고, 건강에 해로운 지방 함량이 적으니까요. 염소 고기에 들어 있는 열량은 소고기와 닭고기의 2/3 정도이고, 총 지방량은 소고기의 1/3이고 닭고기의 1/2에 불과하답니다. 콜레스테롤 함량도 소고기나 닭고기보다 적습니다. 게다가 염소 고기는 소고기나 닭고기와 마찬가지로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칼륨과 철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이런 이유로 염소 고기는 건강에 좋은 고기로 알려졌습니다.

세 줄 요약

이렇게 염소탕 끓이는법 및 염소 고기의 효능을 살펴봤는데요. 염소 고기는 우리에게 낯설지만 세계 육류 유통량에서는 소고기를 넘을 정도로 인기 있는 고기입니다. 특히 염소 고기는 소고기나 닭고기보다 칼로리가 적고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적고, 단백질 등 건강을 돕는 성분이 풍부하여 건강한 고기랍니다. 염소탕을 끓일 때 소금양을 줄인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