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code 조회, 관세청 hs code 및 관세율 검색 방법

2020. 1. 18.

최근 hscode가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HS Code(코드)는 무역 관련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는 익숙한 용어일텐데요, 이 글에서는 hscode가 무엇인지 그리고 코드를 어디서 검색하고 조회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S Code란?

HS code 화물

HS Code(코드)는 대외무역거래에서 거래 상품의 종류를 숫자 코드로 분류해 놓은 것을 말합니다. 이 코드는 국제통용으로 사용되며 기본적으로 6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상품 종류를 더 세분화하기 위해 이 6자리에 4자리를 추가해 10자리의 코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6자리 숫자는 HS Code라 부르고, 국내에서 사용하는 10자리의 숫자는 HSK 코드라고 부릅니다.

HS 코드는 어떻게 사용될까?

상업송장

무역업에 종사한다면 수입 및 수출 업무를 처리할 때 상업송장을 작성하게 되는데요, 송장을 작성할 때 상품의 hscode를 기입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많은 의견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HS Code에 따라 관세율이 다르기 때문에 수출국에서는 관세율이 낮은 코드를 선호하고, 수입국에서는 관세율이 높은 코드를 선호하곤 합니다.

일례로, 한국과 미국, 그리고 일본에서는 스마트 워치를 무선통신기기로 취급하는 반면, 인도, 터키, 태국 등 일부 국가는 무선통신기기가 아닌 일반 시계로 분류해 마찰이 생긴 경우도 있습니다. 무선통신기기에는 0%의 관세율을 적용하고 있지만, 일반 시계에 대해서는 4~10%의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국가들이 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송장을 작성할 때 상품의 HS Code를 최대한 정확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HS 코드 검색 및 조회하기

HS 코드 조회 기능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는 다양한데 제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웹사이트는 관세법령정보포털입니다. 페이지의 중간에 있는 메뉴 중 '세계HS정보'를 클릭하면 상단에 세계 지도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해당 국가를 선택한 후 검색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정부 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이며 나라별, 연도별로 잘 정리되어 있어 사용하기가 편리합니다.

정리

이렇게 hscode 검색 및 조회 방법을 간단히 살펴봤는데요, 수출 또는 수입하고자 하는 물품의 hscode를 검색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은 관세법령정보포털에서 제공하는 '세계 HS Code' 정보 페이지입니다. 카테고리의 각 항목마다 해설서로 내려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