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천 효과, 속이 더부룩하다면?

2019.09.10

속이 더부룩하거나 체증이 있을 때 쉽게 찾는 소화제 중에 까스활명수와 위생천이 있습니다. 오늘은 위생천 효과에 관해 알아봅니다.

위생천 효과

위생천

속이 더부룩하지만 밤이나 휴일이어서 문 연 약국을 찾기 쉽지 않을 때 편의점에서 위생천을 사곤 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위생천 한 병을 사 마시면 속이 편해지곤 했습니다. 맛도 그런대로 괜찮아서 먹기도 편합니다.

그런데 위생천을 먹고 나서 위생천 병에 이런 문구가 적혀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음식의 과다섭취와 입속의 상쾌함에 도움을 주는 제품입니다."

뭔가 이상합니다. 병 모양도 그렇고 위생천을 제조 판매하는 광동제약도 그렇고, 별다른 생각 없이 소화제라 여겼던 제품인데 소화제가 아닌가 봅니다. 그래서 광동제약 홈페이지에서 위생천을 찾아봤습니다.

 소화제

광동제약 홈페이지 제품 소개에는 위생천을 일반유통음료라 했습니다. 식약처 기준에 따른 의약품이 아니라 일반 음료랍니다. 이 말의 의미는 의약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정도의 보편적인 효능과 효과가 없다는 말이 될 것입니다. 더부룩할 때마다 편의점에서 쉽게 가서 마셨고, 속이 편해지는 효과를 보았다고 생각했는데 약이 아니라니 의아하여 어떤 원료로 만든 제품인지 찾아봤습니다.

동국제약 홈페이지 제품 소개에 위생천의 원료명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정제수, 위생천농축액, 진피, 계피, 창출 등 정향, 육두구, 건강 등 많은 종류의 원료가 사용되었답니다. 그리고 이 원료 중에 음식 과다 섭취로 배가 불편할 때 그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성분이 들어 있답니다. 이름을 보면 대개 한약재 이름들입니다. 그러니까 광동제약은 소화 작용을 돕는 약재를 원료로 사용하여 시중에서 쉽게 사 마실 수 있는 음료를 만든 것입니다. 배가 더부룩할 때 위생천을 마시고 편해졌다고 느꼈던 그 효과가 위약 효과가 아니라 위생천의 효능이라는 것입니다. 일반 음료로 만들어 보편적인 효능과 효과라 할 수는 없겠지만, 그런대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리

이렇게 위생천 효과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는데요. 많은 사람이 소화제로 알고 있는 위생천은 의약품이 아닌 일반유통음료입니다. 하지만 소화를 돕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어서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답니다. 물론 의약품인 소화제와 비교할 때 그 효과는 적을 것이므로 증상이 심할 때는 약국에서 소화제를 사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