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카르니틴 복용법, 효능, 부작용

ALLVIEWS 2019. 9. 5. 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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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많은 분들이 엘카르니틴을 찾습니다. 다이어트에 효능이 좋다는 소문 때문일 텐데요, 오늘은 엘카르니틴 복용법, 효능, 부작용을 알아봅니다.

엘카르니틴 복용법

엘카르니틴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우리 몸이 지방을 에너지로 바꾸도록 돕는 작용을 합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엘카르니틴은 우리 몸에서 필요한 양이 자체적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특별히 챙길 필요가 없답니다.

하지만 유전적 요인이나 건강과 관련한 문제로 인하여 엘카르니틴 생산량이 적다면 음식이나 보충제로 섭취해야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보충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보다 효율이 더 높답니다. 식약처가 제시한 엘카르니틴 권장 섭취량은 하루 2g입니다.

엘카르니틴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치즈

엘카르니틴 복용법과 관련하여 추천하는 음식은 육류, 가금류, 유제품 등입니다. 붉은 고기는 엘카르니틴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공급원 중 하나랍니다.

  • 쇠고기 스테이크 100g에 60~160mg의 엘카르니틴이 들어 있답니다.
  • 우유 한 컵에 약 8mg의 엘카르니틴이 들어 있답니다.
  • 닭가슴살 100g에 약 3~5mg의 엘카르니틴이 들어 있답니다.
  • 체다 치즈 50g에 약 3mg의 엘카르니틴이 들어 있답니다.

육식을 즐기는 성인은 음식을 통해 하루 약 60~180mg의 카르니틴을 섭취하며, 채식주의자는 약 10~15mg의 카르니틴을 섭취한답니다.

엘카르니틴 보충제

영양제

엘카르니틴은 우리 몸에서 필요한 양을 생산하기 때문에 건강하고 정상적인 식사를 하는 사람은 엘카르니틴 보충제를 섭취할 필요가 없답니다. 하지만 건강 문제로 인해 엘카르니틴 생산량이 부족하면 보충제로 섭취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이때는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엘카르니틴 효능

다이어트

엘카르니틴을 찾는 이유는 대개 다이어트 때문일 것입니다. 엘카르니틴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바꾸는 작용을 하니까요. 하지만 여러 연구 결과는 건강하고 식생활에 문제가 없는 사람이 엘카르니틴을 다량 복용했다고 해서 그와 비례하여 체중 감량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엘카르니틴 효능을 보려면 엘카르니틴 식이 요법 외에 운동 요법도 병행해야 하는데, 그로 인한 체중 감량이 엘카르니틴으로 인한 것인지도 불분명하답니다. 그러나 비만한 사람에게는 약간의 도움이 될 수도 있답니다.

심장 건강 효능

엘카르니틴은 혈압 안정과 소염 작용으로 심장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한 연구 결과는 하루 2g을 섭취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혈압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혈당 수치 안정

엘카르니틴은 제2형 당뇨병과 관련하여 효과가 있을 수 있답니다. 엘카르니틴을 복용한 그룹이 위약을 복용한 그룹보다 혈당 수치가 낮아졌답니다.

엘카르니틴 부작용

닭고기

일반적으로 엘카르니틴을 하루 2g 이하를 섭취했을 때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특별한 문제가 있다면 엘카르니틴을 장기간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엘카르니틴을 복용할 때 메스꺼움, 복부 불편 등 소화와 관련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정리

이렇게 엘카르니틴 복용법, 효능, 부작용을 살펴봤는데요. 다이어트와 관련하여 엘카르니틴을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건강하고 식생활에 문제가 없다면 엘카르니틴을 별도로 섭취할 필요는 없답니다. 그리고 엘카르니틴 복용법과 관련하여 보충제 보다는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효율이 더 높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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