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차단후 메세지, 어떻게 될까? 직접 실험한 결과!

2019.08.29

카카오톡은 한국인이라면 대부분 사용하는 대표적인 모바일 메신저 앱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문자 대신 카톡을 사용하고 있으며, 카톡이 없으면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대체 불가능한 어플인데요. 카카오톡에는 다른 메신저와 마찬가지로 내가 원하지 않는 상대를 차단할 수 있는 '차단' 기능이 있습니다. 오늘은 카톡 차단후 메시지 확인하면 나와 상대방에게 어떻게 뜨는지를 간단한 실험 결과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카톡 차단후 메세지, 어떻게 뜰까?

카카오톡

카톡에는 '차단' 기능이 있어서 내가 상대방을 차단할 수도 있고, 반대로 상대방이 나를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누군가를 차단하면 그 사람으로부터 더는 아무런 메세지를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차단당한 상대는 메시지를 아무리 보내도 카톡 옆의 '1' 표시가 지워지지 않습니다. 차단한 사람이 메세지를 받을 수도, 읽을 수도 없기 때문이죠.

차단하면 메세지들은 어떻게 될까?

카톡에서 사람을 차단하면 어떻게 뜨는지 두 핸드폰을 가지고 간단히 확인해봤습니다.

차단 한 사람의 화면

차단하기

차단 관련 옵션

대화 상대를 차단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대화 상대 목록에서 차단하면 옵션이 뜨지 않고 기본적인 차단으로 설정이 되는데요. 카카오톡의 '설정 - 친구 - 차단친구 관리'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차단 옵션을 고를 수 있게 됩니다.

첫 번째 '메시지 차단'을 선택하면, 메시지만 받을 수 없게 되고, 두 번째 '메시지 차단, 프로필 비공개'를 선택하면 상대방이 내 프로필 사진을 볼 수 없게 됩니다.

회색 대화방

차단을 마치면, 이렇게 원래 있던 대화방이 회색으로 변하게 되고 더는 상대방으로부터 카톡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차단 당한 사람의 화면

누군가로부터 차단을 당하면, 아무리 메세지를 보내도 메시지 옆의 '1' 표시가 지워지지 않습니다. 상대방이 메시지를 받을 수도, 확인할 수도 없기 때문이죠.

상대방의 프로필 사진?

프로필 비공개

나를 차단한 사람이 어떤 차단 옵션을 선택했는지에 따라 프로필의 사진이 다르게 보이는데요. 메시지만 차단하는 옵션을 선택했다면, 프로필은 바뀔 때마다 화면에 업데이트 되고, 메시지 차단 + 프로필 비공개를 선택했다면, 상대방의 프로필 사진은 회색 기본 사진으로 보이고 이름도 내가 설정한 이름으로만 뜨게 됩니다.

차단 해제하면 그동안 보낸 카톡들은?

읽음 표시 사라짐

상대방을 차단 해제하고 대화창을 다시 열면, 차단 기간 동안 보냈던 메시지 옆의 '1'이 한꺼번에 사라지고 읽은 것처럼 보이게 되는데요. 이는 단지 '1' 표시만 사라지는 것일 뿐, 그동안 보냈던 메시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세 줄 요약

오늘은 카톡 차단후 메세지 어떻게 표시되는지를 간단히 알아봤는데요. 차단당한 사람은 상대방에게 아무리 메세지를 보내도 상대방이 받을 수 없으니 '1' 표시가 지워지지 않습니다. 나중에 차단을 해제할 경우, 그동안 보낸 메시지 옆의 '1'이 지워지긴 하지만, 그냥 읽은 것으로 표시되는 것이며 실제로는 차단 기간 동안 보낸 그 어떤 메시지도 읽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