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고동 삶는법, 영양분이 풍부한 다슬기 제대로 삶기

ALLVIEWS 2019. 8. 25. 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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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슬기는 영양분이 많아 보약 식재료라 불리는데, 특별히 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바다고동 삶는법을 소개합니다.

바다고동 삶는법

고동은 나선모양의 껍질을 가지고 있는 모든 연체동물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지역에 따라 명칭에 차이가 있는데 올갱이는 강원도와 충청도 사투리이고, 경상도 지역에서는 고디, 전라도에서는 데사리라고 합니다. 고동이나 골부리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표준어는 다슬기입니다.

  • 다슬기: 민물에 사는 고동
  • 소라: 바다에 사는 고동
  • 우렁: 무논 등에 사는 고동

고동의 효능

  •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간 기능 회복과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 빈혈,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 헤모글로빈, 칼슘 등의 구성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혈액순환을 돕고 탈모도 예방합니다.
  •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바다고동 삶는 법

1. 민물 다슬기는 해감할 필요가 없는데 바다 고동은 소금을 넣은 물에 해감해줍니다.
2. 밀가루 한 큰술을 넣고 껍질에 붙어 있는 이끼 등이 떨어질 수 있도록 치대줍니다.
3. 물에 10~20분 정도 담가놓은 후 녹색 물이 안 나올 때까지 여러 번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4. 냄비에 물을 붓고 된장 1큰술을 넣어 풀어줍니다. 된장을 넣어야 비린내를 없애줍니다.
5. 손질한 바다 고동을 넣어줍니다.
6. 끓기 시작하면 떠오르는 거품은 걷어내 줍니다.
7. 20분 정도 삶아서 건지면 알맹이도 잘 빠집니다. 덜 삶으면 고동의 알맹이가 쉽게 빠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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