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깍두기 담그는법, 초간단 양념장 만들기

2019. 8. 21.

깍두기를 담으면 때로는 무가 무르기도 하고 맛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백종원 레시피에서는 무를 절일때 소금과 설탕을 함께 넣어 무를 이는데요. 설탕을 넣어 절인 때문인지 소금에 절였을 때보다 식감이 더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풀 끓이는 요령, 초간단 양념장 만드는 법 등 백종원 깍두기 담그는법을 소개합니다.

깍두기 재료

백종원 깍두기

  • 무 3개(3.6Kg), 소금, 설탕
  • 채소: 대파, 열무 열두뿌리정도
  • 양념장: 밀가루, 물, 꽃소금, 액젓, 새우젓, 설탕, 간 마늘, 간 생강, 굵은 고춧가루, 고운 고춧가루

깍두기 무 손질하는 법

1. 1.2kg 정도의 무 3개를 준비해서 껍질째 먹어도 괜찮을 정도로 깨끗이 씻어줍니다.
2. 무의 뿌리와 무청을 제거합니다.
3. 오백원 동전 크기정도로 깍둑 썰기하는데 크기가 전체적으로 일정하게 썰어줍니다.
4. 썰어 놓은 무에 소금 반 컵과 설탕 반 컵을 넣어 잘 버무려 20분 정도 절여줍니다.
5. 간이 잘 배도록 10분에 한번 더 섞어줍니다.

깍두기 양념장 만드는 법

1. 찹쌀가루, 쌀가루, 밀가루등을 이용하여 풀을 만들어 줍니다. 찬밥을 믹서에 갈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2. 냄비에 밀가루 세 숟갈을 넣고 물 두컵을 부어 끓이기 전에 잘 풀어줍니다.
3. 약한 불에서 3분 정도 천천히 저어주면 걸쭉하게 점성이 생기면 불을 끄고 식혀줍니다.
4. 식혀 둔 밀가루 풀을 볼에 담고 꽃소금 2스푼, 액젓 1/3컵, 새우젓 3스푼,설탕 한 컵을 넣습니다.
5. 간 마늘 한 컵, 간 생강 한 수저를 넣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6. 굵은 고춧가루 한 컵 반을 먼저 넣어 섞다가 고운 고춧가루 한 컵 반을 넣어 섞어주면 완성입니다.

깍두기 만드는 법

1. 대파 2대를 송송 썰어 절인 무에 넣습니다.
2. 열무 열두뿌리 정도 준비하여 뿌리를 잘라내고 5cm 크기로 잘라 절인 무에 넣습니다.
3. 파와 열무를 절인 무와 잘 섞어줍니다.
4. 준비한 양념장을 넣고 양념이 고루 배게 잘 버무려줍니다.
5. 막 담갔을 땐 양념이 덜 배어 짠 게 정상입니다.
6. 김치통에 버무린 깍두기를 담고 김치 사이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꼭꼭 눌러줍니다.
7. 선선한 날씨엔 실온에서 하루 정도 익힌 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더운날엔 반나절만 둡니다.

요리TIP

1. 무를 절일 때 설탕을 넣어주면 무의 단맛을 높여줍니다. 절일 때 나온 물은 시원한 맛을 내고 양념이 고루 배게 합니다.
2. 풀이 너무 되직하면 추가로 물을 넣어 줍니다. 풀은 김치양념을 잘 섞이게 도와주고 발효가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3. 뜨거운 풀을 바로 사용하면 고춧가루가 익으니 반드시 풀은 식혀서 사용합니다.
4. 무 손질할 때 남긴 무청이나 열무, 또는 갓을 넣어도 좋습니다.
5. 공기가 적을수록 발효균이 잘 번식하여 김치가 맛있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