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갱이국 끓이는법, 지방간에 좋은 영양 식품 레시피

2019. 8. 20.

올갱이국은 남편을 위한 보약이라 할 정도로 간 건강에 좋고 특히 지방간에 좋은 영양 식품입니다. 마침 인기 요리 프로그램인 수미네 반찬에서 시원하고 맛있는 올갱이국 레시피를 공개했는데요. 이 글에서는 김수미 표 올갱이국 끓이는법을 소개합니다.

올갱이국 끓이는법

올갱이국

올갱이란?

깨끗한 1급수에 서식하는 연체동물로 표준어는 다슬기이며, 충청도에서는 올갱이로 경상도에서는 고디, 전라도에서는 대사리 등으로 지역마다 다양한 이름으로 불립니다.

올갱이 효능

아미노산, 철분, 타우린이 풍부해서 간 기능 개선에 좋습니다.

올갱이국 재료

올갱이 200g, 쌀뜨물 1.8L, 된장, 국간장, 다진 마늘
시금치, 청고추, 홍고추, 대파

올갱이 손질하는 법

1. 밀가루 한 큰술을 넣고 껍질에 붙어있는 이끼가 떨어질 수 있도록 치대줍니다.
2. 물에 10~20분 정도 담가 놓은 후 녹색 물이 안 나올 때까지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3. 끓는 물에 된장 1큰술을 넣고 삶아서 옷핀이나 바늘로 살을 분리합니다.

올갱이국 끓이는 법

1. 냄비에 4인 기준 쌀뜨물 1.8L를 넣고 끓여줍니다.
2. 된장 크게 1큰술을 넣고 풀어줍니다.
3. 국간장 크게 1 큰술을 넣고 간을 합니다.
4. 시금치 200g을 한입 크기로 잘라줍니다.
5. 청양고추 1개와 홍고추 1개는 반을 갈라 올갱이 크기에 맞춰 잘게 송송 썰어 준비합니다.
6. 대파는 흰 부분으로 1/4대를 송송 썰어줍니다.
7. 된장과 국간장으로 양념을 한 국물이 한소끔 끓으면 손질한 시금치를 넣습니다.
8. 다진 마늘 반 큰술도 넣어줍니다.
9. 간을 보고 개인의 입맛에 맞게 된장으로 간을 맞춰줍니다.
10. 끓이다가 손질한 올갱이 200g을 넣어줍니다.
11. 썰어둔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를 넣습니다.
12. 중간 불에서 올갱이에서 녹색 물이 우러나올 때까지 은근하게 끓여주면 시원하고 구수한 올갱이국이 완성됩니다.

요리 TIP

1. 중간 불로 은은하게 오래 끓여주면 더욱 진하게 국물이 우러납니다.
2. 쌀뜨물에 끓이면 된장과 어우러져 고소하고 시원한 맛을 냅니다.